장애아동들의 대부분은 대인 관계나 교육 활동에 대한 강렬한 불안이나 공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부적응 행동이 더욱 증가하기도 하는 장애아동들의 불안과 공포를 제거해 주기 위해 사용되는 체계적 감감법은 가장 적합한 행동수정의 기법이다.
체계적 감감법 목적
체계적 감감법의 경우 감감의 그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다. 즉, 문제가 되고 있는 불쾌한 감정을 일으키는 자극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그렇게 선정된 자극을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강도에 따라 가장 약한 것에서부터 강한 것에 이르기까지 순서대로 배열하고 그러한 각각의 자극을 보다 가장 강한 쾌락을 주는 자극과 함께 단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거의 병적으로 강아지에 대해 강한 거부나 두려움을 갖는 아동에게는 강아지 느낌을 갖게 하는 털 종류의 천을 만져보도록 하고 점차 강아지 인형 등을 만져보거나 접할 기회를 의도적으로 조성하여 강아지에 대한 느낌을 현실적으로 수용하도록 하여 거부감을 줄여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처럼 유쾌한 것과의 지속적인 연합을 통하여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상황에서 아동 자신이 느끼는 불안이나 공포 자극으로서의 그 힘을 잃게 하는 것이 감감의 목적이 된다.
감각통합
미국의 작업 치료사 Ayres는 장애아동을 신경학적 방법에 의해 장애의 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치료 교육 방법의 하나로서 감각통합 이론을 제창하였다. 뇌의 활동과 기능에 대해 신경 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장애 또는 정서장애를 가진 아동의 커다란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감각통합의 장애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감각통합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외계의 감각 정보를 행동으로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신체 내에서 조직화하는 뇌의 매커니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감각통합은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자동적으로 이루어져 적절하게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바로 우리의 심장박동이나 소화기능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것처럼 통합은 자기조절의 한 방법을 나타내는 것이다.
감각통합의 개요 및 원리
통합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부분을 하나의 전체로 형성하며 각자의 부분이 한 통일체로 함께 작용됨을 말하듯 감각통합은 감각적으로 느끼는 여러 신경적인 느낌이나 자극을 신경세포를 자극하는 에너지를 통해 생겨나고 이를 통해 신경과정이 성립되게 한다. 즉, 어떤 느낌이 오면 이를 대뇌에 알리고 우리 몸으로 하여금 행동을 하도록 한다. 이렇듯 인간의 뇌는 어떻게 몸이 행동을 해야 할지 몸에게 알리는 것이며 감각통합이라 함은 신체적 느낌을 사용할 수 있기 위해 일련의 느낌을 순서화, 정렬화한다고 본다. 신체적 느낌은 전부 뇌로 흘러 들어가며 오감뿐 아니라 우리 몸의 각 부분에서 의미 있게 인지된 수많은 조각들이 순간 우리 뇌에 도달한다. 인간의 뇌는 여러 가지의 감각적 느낌을 정돈함으로써 한 사람이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배우고 활동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뇌는 바로 교통경찰이 교통정리를 할 때 행동하는 것처럼 모든 수용된 감각적, 정서적 느낌에 장소를 정해 주고 분류하고 정리한다고 볼 수 있다. 만일 수용된 느낌들이 잘 조작된 통합된 방법으로 뇌로 흘러 들어간다면 뇌는 이 느낌을 잘 사용하여 그곳에서 인지, 행동방법, 학습과정 등을 적절하게 형성하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즉 감각통합은 수용된 느낌이나 감각을 의미 있게 과정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기제라 볼 수 있다. 영양소가 우리 몸을 지탱하기 위해 먼저 소화가 되어야 하듯 이미 수용된 느낌이나 감각은 우리 뇌를 위한 영양소라 볼 수 있으며 이들은 몸과 정신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와 지식들을 제공한다. 그러나 잘 조직화된 감각적 과정이 없이는 수용된 느낌들은 소화되지 못해 결국 뇌를 지탱하기 어렵게 된다는 것이다. 감각통합 이론의 기본적 입장은 촉각, 전정 감각, 고유 수용각, 시각, 청각 등의 감각 자극이 수용을 이루고 여러 감각 양상이 상호 의존적, 촉진적 관계를 가짐으로써 여러 감각의 성숙에 의해 아동과 환경의 효과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감각통합 지도의 기본적인 원리는 감각의 입력 특히 전정 감각, 근육, 관절 등의 고유각 또는 촉각으로부터의 입력을 가능한 통합하여 자발적인 적응 반응을 보이도록 유도, 배려하며 그것을 제어하는 것을 배워 나가는 것이다. 감각통합의 기본적인 원리는 첫째, 뇌간에 자극을 주기 위하여 적절한 발생학적 계열의 반복을 행한다. 둘째, 한 장면에서의 감각 입력의 통제와 적응 반응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본 입장에서 지도하는 데, 지도 시에는 먼저 촉각계와 전정계의 정상화를 도모한다. 원시적인 자세 반사의 통합을 이룬다. 평형 반응을 발달시킨다. 시 운동을 정상화시킨다. 신체 양측의 감각 운동 기능의 협조성을 높인다. 시각적 형태와 공간 지각을 발달시킨다라는 6계열을 중시하여야 한다. Ayres는 감각통합을 4가지 수준으로 구별해서 계층적으로 도식화를 시도하고 있다. 통합 제 1수준의 특징은 촉감각의 단계로 피질 부분에서 몇 가지 형태로 통합되어 가는 것이다. 이 수준은 약 2세 정도까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충분하게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여러 가지 면에서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제 2수준의 특징은 3가지 기본적 감각, 즉 촉각, 전정각, 고유각의 연합이 아동의 신체 지각과 양측 협응을 촉진시키고 운동 기획, 활동력, 정서적 안정 등을 높여가게 된다. 또한 주위 환경과의 구별이 명확하게 되면 대상성을 갖는 큰 운동과 협응적 움직임이 가능하게 된다. 이 수준에서 만일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경 자극에 대해 부적합한 반응이 나타나게 되면서 협응 동작 역시 뒤떨어지게 된다. 제 3수준에 이르러서 시각과 촉각이 조직되고 동작과 운동이 사로 분화되어 목적성이 있게 되며 교차성이 증가한다. 또한 언어의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시각적으로 협응 동작과 인지 기능이 향상하게 된다. 이 수준에서 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운동 장애, 목적성의 결여, 언어 발달 지체 등이 나타나게 된다.
제 4수준에 이르면 보다 더 고차적 인지 능력은 물론 감각을 충분히 통합하는 단계에 도달하게 된다. 또한 개념이 성립되면서 읽기 및 쓰기를 할 수 있게 되고 사회 생활을 위한 여러 가지 능력이 보다 능숙하게 된다. Ayres는 매우 상세한 진단 기준을 작성함과 동시에 스쿠터 보드와 흔들 목마와 같은 것을 이용한 전정각 자극을 주는 놀이를 제안하였다. 예를 들어 스쿠터 보드 위에 아동을 엎드린 자세로 태우고 비탈을 미끄러져 내려서 평지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마루 위에 수평이 될 때까지의 가속이 다른 중력 수용기를 활성화할 수 있는 작용과 함께 진정 입력이 다른 신경계를 자극해서 그때까지 발달되지 못했던 반사를 소생시킨다, 이러한 반사의 반복에 의해서 중력에 저항 해서 머리나 발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목 근육의 수축과 안구 운동이 뇌간에 고유 감각 자극을 전해서 전정계의 작용에 합쳐진다. 이 과정의 통합이 안근을 발달시켜 시지각을 통합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자극은 뇌간에서의 감각 운동 과정의 조직화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쿠터 보드에서의 전신 운동과 거기에 수반된 감각 입력의 조직화는 말하거나 읽기의 같은 대뇌 피질 기능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