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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교사의 역할

by bvayz 2022.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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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의 통합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장애아동 통합을 위한 교사의 자질로서는 장애의 종류, 원인, 행동 특징, 치료법에 관한 기초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아동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교육적 지도와 수용력을 가져야 한다.

교사의 역할과 태도

둘째, 발달의 어떤 영역에 문제가 있는지 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그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지식을 겸비해야 한다. 그를 위해서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충분히 알아야 하며 효과적인 대응도 요구된다. 셋째, 아동에 대한 장애아관이나 올바른 발달관이 요구된다. 통합교육에 참여하는 교사들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장애아동을 내 학급의 정규 아동으로 생각하는 책임의식을 가져야 하며 장애아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선입견을 지양하고 아동이 학급이나 학교애 소속감을 갖도록 여러 활동에도 참여시키고 일반아동과 똑같이 대해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과의 협력

모든 장애아의 교육과 재활에 있어서 부모 및 가족의 참여는 중요한 요인이다. 유아기에 있어 가정, 특히 부모의 역할은 지대하다 볼 수 있다. 부모의 불안이나 심리적 불만은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의 신뢰와 협조는 통합을 위한 여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서의 학습 과정이나 교육 내용이 가정으로 연결, 일반화되기까지도 가정의 노력 여하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또한 일반아동의 부모와 장애아 부모 간의 정규적인 만남이나 교류 기회 등을 제공하여 장애 부모의 어려움이나 고통을 이해시키고 함께 나누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애아 부모에 있어서는 올바른 양육 태도나 장애아가 문제 행동에 따른 지도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병행해야 하며 교사의 적극적인 의견 교환을 통해 아동의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장애아 부모에게는 장애아에 대한 이해, 접근 방법, 교육적 태도에 대한 정보적 지식을 제공하는 한편, 장애아 부모로서 갖게 되는 심리적 불안, 가족 간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서적, 심리적 지지 프로그램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 모든 요소가 상보적으로 잘 진행될 때 가정과 교육기관의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며 결국 원만한 통합 형태의 유형으로 발전하게 된다.

전문기관과의 협력

장애아가 교육이나 치료를 받을 때에 전문기관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이 유치원이나 교육기관에 입학하게 될 경우 부모들의 아동에 대한 정보, 즉 식습관, 행동 태도, 가정에서의 일반적 성향 등을 알려준다면 교사들의 지도에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아동의 원만한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전문기관은 부모에게 아동에 적합한 교수법, 치료법 등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아동 발달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는 상호 책임이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되며 서로 아동을 위한 동반자적인 동료적인 협조자가 되는 것이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주도하기 위해서 마지막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장애아동이 학교를 떠나 사회에 진출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통합으로 연결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교육받은 장애아동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직업적,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하여 교육과정을 다 마친 후에 일반 사회에 수용된다면 그 프로그램은 성공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라는 조직적이고 구조화된 사회에서는 통합이 가능하였으나 성인이 되어서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통합교육 프로그램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장애아 교육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

장애아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은 교육 자체가 치료 효과를 겸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한 교육 활동에 국한되지 않고 치료로 연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장애아 지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치료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감각이나 운동 중심의 교육, 치료법이 도입되어 특수교육 현장에서 이용되고 있다. 다음에서 그 치료기법에 대한 기본 원리를 살펴보고 교육 활동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부적응 행동, 문제행동, 지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행동수정 기법이나 감각 통합, 놀이치료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행동수정

심리학이 발달함에 따라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을 적용하여 인간의 이상행동을 변용시켜 바람직한 행동 형성 및 적응을 도모하기 위한 시도로 이루어진 방법이 행동수정이다. 행동 문제는 연령이나 학년,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며 특히 장애아동들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문제 행동 때문에 특수 교육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장애아동의 문제 행동은 교육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학업 성취나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아가 장애아가 정상 아동 그룹에 통합될 때에도 문제 행동으로 인해 거부되거나 수용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 행동수정 방법은 장애아동의 문제 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안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이상 행동을 정신역동적 입장에서 치유하지 않고 행동 획득적 과정을 주장하는 학습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행동수정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은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행동은 학습될 수 있다. 문제 행동이 발생할 경우 행동의 선행 사건과 후속 결과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정적 강화의 제거 및 혐오적 자극 제시에 의해서 행동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처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문제 행동을 구체화하고 아동의 직접적인 환경과 행동 결과를 조정함으로써 행동수정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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