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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놀이를 통한 치료

by bvayz 2022.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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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를 통한 치료, 놀이는 장애아동의 장애 요인을 교육적, 치료적 측면에서 보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정상 아동보다 장애아동에게 놀이치료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그들이 주위 사람이나 환경으로부터 느끼는 애정표현 등 긍정적 정서 표현이나 증오나 두려움 같은 것도 쉽게 발산시키며 놀이를 통한 투사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치료 효과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언어로 잘 표현해 내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정서나 느낌, 욕구 등을 놀이를 통하여 표현될 수 있어 문제 행동, 부적응 지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준다. 놀이가 아동들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게 되는 심리적 기제는 바로 정화작용과 투사이다. 아동의 부적응 문제 행동을 치료해 주는 놀이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놀이는 아동이 자기 주위의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느꼈던 증오와 두려움의 감정을 발산시키는 수단이 된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기 자신의 심리적인 갈등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동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 보인다. 놀이는 아동의 부적응 문제 행동의 지도를 위해 교사와의 중요한 의사소통 매체가 된다. 

놀이치료의 방법

놀이치료의 시작은 Sigmund Freud의 Hans의 치료과정에서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즉 Freud는 아동의 무의식을 이해하기 위해 놀이를 관찰하였기 때문에 이 사례는 놀이를 정신치료의 수단으로 본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치료는 크게 개인 놀이치료와 집단 놀이치료로 나눌 수 있다. 개인 놀이치료는 아동 한 사람과 치료자 한 사람간의 인간관계로 성립되는 것이고 집단 놀이치료는 몇 명의 아동과 치료자 한 사람 간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이 놀이치료는 자유 놀이와 제한 놀이치료로 나누기도 한다. 자유 놀이치료는 놀이 기구의 선택에 있어서 몇 가지의 원리를 지키는 것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놀이 도구를 사용하여 이를 통해서 어떤 활동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제한 놀이치료와 차이점을 가진다. 놀이치료는 일반적으로 놀이방에서 적용하게 되며 놀이 도구는 아동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흥미를 끌 수 있고 흥미를 지속시키며 아동들 간의 또는 아동과 치료자 간의 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는 놀이 도구가 적당하다. 아동이 놀이방의 성질을 이해하고 행동을 활발하게 시작하면 놀이방에서 지켜야 할 규율을 준수하도록 자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을 한다. 규율 제정은 명령, 금지, 비난, 위협 등과 같은 방법이 아닌 다른 행동으로 관심을 이행시키는 등의 방법을  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동에게 감정의 표출을 쉽게 하도록 적절한 계기를 마련해 주고 아동이 표출하는 것이 어떤 것이든 수용하며 그것을 사회화된 형태로 표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아동의 적응행동이 촉진되고 문제 행동이 소멸되기 시작하면 현실 장명과 놀이방의 거리를 접근시켜 일반화가 이루어지도록 일상생활에 필요한 적응 기술이나 문제 해결의 방법을 학습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기원과 법적 배경

IEP 기원

IEP의 기원은 미국 장애아동교육법과 장애인교육법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법에서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에게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포함한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이 보장되기 위해 IEP 개발을 의무화하였으며 비밀유지와 공정한 평가에 관한 많은 절차상의 보호조항을 함께 규정하고 있다. 

IEP 법적 배경

1975년 미국 장애아동교육법이 공포, 실현된 이후 특수교육에서는 적절한 교육의 보장이 크게 부각되었으며 특히 적절한 교육의 보장을 위해서는 완전취학, 공정한 평가,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제한된 환경의 극소화, 합당한 절차, 부모의 참여 등이다. 6개 원리는 의존적이며 IEP의 구성과 실시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법은 모든 장애아동에게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개별화 교육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제시하고 모든 장애아동에게 IEP을 계획하여 그것에 따라서 특수교육을 시행하도록 의무화하였다.

우리나라의 IEP에 대한 법령

특수교육진흥법 제16조, 시행령 제14조, 시행규칙 제9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별화 교육과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능력과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방법을 강구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개개인을 위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한다. 둘째, 각급 학교의 장은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수립, 시행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운영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IEP 과정은 분리된 특수학교에서부터 통합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완전통합 장면에 이르기까지 어떤 유형의 교육적 상황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특수교육 교사와 일반교사, 치료사와 같은 관련 서비스와 종사자들의 협력과 팀의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IEP을 일 대 일 학습, 즉 개별학습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개별화 교육이란 꼭 일대일 교육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일 대 일 교육을 포함하여 소그룹 수업이나 대집단 수업 등 여러 형태로 시행될 수 있고 각 학생의 개별적 교육 필요에 맞게 특별히 계획된 수업이다. Abeson & Weintraub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세 가지 핵심 단어로 정의하였다. 즉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다. 즉,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은 특수아동뿐 만 아니라 일반아동 모두에게 각자의 능력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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