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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IEP 작성

by bvayz 2022.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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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P 작성 첫째, 개별화 교육 계획 작성에 필요한 법적 일정을 확보해야 한다. 개별화 교육 계획의 수립시기는 재학생의 경우 매 학년이 시작되기 전까지 작성하고 특수교육 대상자가 학기 중에 배치된 때는 그날부터 30일 이내에 작성한다. 둘째, 학습 수준의 교육과정과 영역 및 내용별 위계 분석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현재 학습 수준은 물론 진보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준비작업이 충실해야 한다. 셋째, 개별화 교육운영위원회를 효율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IEP 작성 방향

첫째, 개별화 교육 계획의 기본요건은 모두 포함시킨다. 둘째, 개별화 교육 계획양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셋째, 개별화 교육 내용의 범위는 실현 가능한 정도로 제한한다. 일반학급의 일반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부분을 중심으로 특수학급과 특수학교는 개인의 교육적 요구 중 우선순위를 정하여 실천 범위 내에서 목표와 내용을 선정한다.

IEP의 내용 전개에 필요한 구성요소

아동의 현행수준에 대한 기술을 파악한다는 것은 아동의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첫 단계이며 파악된 현행 수준은 이후의 진보를 비교할 수 있는 기초선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별화된 특수교육이 필요한 교과영역과 학업 기술들이 무엇인가를 우선적으로 결정하여야 하고 각 영역의 현행 수행 수준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기록하여야 한다. IEP가 필요한 교과가 결정되면 각 영역에서는 현행 수준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데 Strickland와 Turnbull이 제시한 작성 요령 및 기준을 보면 다음과 같다. 결점뿐 아니라 강점을 보는 긍정적 관점에서 서술한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서술한다. IEP를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현재 능력의 기록이어야 한다. 장기 교육목표는 1년 동안 이루어야 할 교육목표를 말하며 이를 설정할 때는 주요 학습목표와 함께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다른 문제도 함께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년 후의 성취 정도를 정확히 알기는 어려우므로 학생의 과거의 성취 정도, 현행 수준, 목표의 현실성, 학생의 우선순위, 할애될 수 있는 수업시간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각 교과영역마다 포괄적인 문장으로 서술하여야 한다. 장기간의 목표에 대한 보기 및 이 목표를 도출한 목표 영역은 다음과 같다. 단기 교육목표는 현행 수준에서 장기 목표 사이의 중간 단계들의 목표를 의미하며 학기 목표, 분기 목표, 월별, 주별, 매일의 수업 목표로 세분화될 수 있다. 단기 목표를 작성할 때에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세부목표들로 나누어서 행동적인 문장으로 작성하여 교사가 아동의 목표에 대한 진전과 도달 정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특수교육 환경에의 배치와 관련 서비스 내용

학생의 현행 수준, 장/단기 교육목표 등을 기초로 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특수교육 환경에 아동을 배치하고 장애아동의 교육적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선택하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 때 아동에게 다양한 특수교육 환경 중 적합한 곳을 결정하되 최소 제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관련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결정된 경우에는 관련 서비스의 유형, 서비스를 제공 기간과 정도, 그리고 서비스 제공 담당자를 함께 명시하여야 한다. 장애아동을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통합시킬 때는 장애아동 각각의 교육적 필요에 근거하여 IEP을 시행하여야 하며 IEP에 그 정도를 명시하여 장애아동이 물리적인 통합뿐만 아니라 질적인 통합이 일반학급에서 함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IEP에 명시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학교의 책임이므로 각 지역 교육청 내에 여러 치료사들을 두어 순화 교사로서 이러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평가계획

각 목표달성의 진전 상황을 평가하는 데 사용될 방법 및 기준은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언급해야 하며 행동목표에 대한 객관적 기준 문제로 수행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속적인 측정, 시험,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진전 상황을 측정해야 하며 어떠한 방법이 채택되든 간에 그 기술은 상세하게 확인되어야 한다. 단기간의 교수 목표 숙달 여부를 최소로 확인할 수 있는 계획은 연간을 기본으로 해서 짜야한다. 평가계획에는 평가방법, 평가기준, 평가 실시 일정 등이 포함된다. 첫째, 평가방법이란 특정 목표의 성취를 측정하기 위해 어떤 측정도구와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를 명시하는 것을 말하며 여기에는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사가 직접 제작한 테스트, 관찰, 과제물 등 여러 가지가 사용될 수 있다. 둘째, 평가기준은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수행되어야 교육목표를 성취한 것으로 볼 것인가 하는 기준으로서 단기교육 목표에서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로 평가일정의 계획은 얼마나 자주 평가를 할 것인가에 관한 것으로서 미국에서는 최소한 1년에 한 번은 교육목표들에 관한 평가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가능한 한 좀 더 자주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학생들의 진보 상태를 그때그때 파악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교육프로그램의 수정도 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다. 또한 평가에 계획들을 잘 수립해 놓음으로써 장애 학생을 위한 개별화된 성적처리 방법을 고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IEP에는 교육 시작과 종료 시기를 기록하게 되어 있는데 대개 일 년인 경우가 많으나 관련 서비스의 경우에는 학생의 문제 특성에 따라 단기간의 교육만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는 교수 시행에 있어서 시간제한을 반드시 해야 함을 의미한다. 예상 서비스 기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목표 및 목적의 전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이 교육

전이 교육이란 학교 교육을 마치고 사회에서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서 직업교육, 성인서비스, 주거생활 훈련, 지역사회 훈련 등의 여러 필요한 활동들을 적절히 조화하여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IEP에는 반드시 전이 교육의 내용이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전환교육에 관한 미국의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은 더욱 증가하여 1997년 장애인 교육법을 개정하여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장애아동의 최소한 14세가 되기 이전에 반드시 실시하도록 규정하였고 모든 장애아의 IEP에 전환교육의 장기 및 단기 목표를 정하도록 명시하여 특수교육 과정을 전환교육 목표에 따라 세우도록 하였다. 따라서 지금은 미국에서는 모든 장애아들의 교육과정을 전환교육 중심으로 개편하여 시행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장애아동의 IEP의 중요한 부분으로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포함시켜 개별화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인 특수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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