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부모와 학생참여

by bvayz 2022. 8. 8.
반응형

부모와 학생참여, 부모는 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부모가 교사와 동등하게 회의에서 특수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과 학생에게 제공할 관련 서비스를 결정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부모가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미리 회의 목적, 시간, 장소 및 참석자를 통지해 주고 필요한 사항을 부모와 의논하여 계획을 세우고 부모에게 다른 사람을 대신 회의에 참석시킬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부모와 학생참여 적절성 기준

부모가 참석을 거부한 경우에만 부모 참석 없이 IEP 회의가 진행될 수 있다. 학생의 참석에 관한 규정은 적절한 경우에 참석 가능한 것으로 해설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은 부모가 참석하기를 희망하면 학생을 IEP에 참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부모가 최종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학생을 참석시키는 것에 대해 학교 직원과 의논해야 한다. 적절성의 기준은 학생의 정도가 IEP 개발에 도움이 되고 학생에게 유익한 경험이 되어야 한다. 또한 새로운 해설을 보면 나이가 많은 중학교 수준의 장애 학생은 부모와 학교 대표가 IEP 회의에 참석시키려고 도와주도록 권고하고 있다. 

교육자의 권리

IEP에 관한 듀정들은 복잡하며 그것을 실행할 책임이 있는 교육자들에게 많은 책임을 부여하고 있다. 정보를 수집하고 검사를 실시하여 해석하고 부모들과 의견을 나누고 회의에 참석하고 최종 형태로 IEP를 실제로 초안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과제이다. 이런 과정이 책임은 물론 교육자들에게 3가지 권리를 주고 있는데 의사 결정을 분담하는 권리, 책임을 분담하는 권리, 적절한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을 책임이 있는 학생에 대한 권리를 포함하고 있다. 의사결정을 분담하는 것에 관하여 교사는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교육적 결정을 독단으로 하지 않는다. 부모와 학생을 포함한 전문가 팀에 학생의 요구에 적절한 IEP를 개발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결정을 분담했으면 그 결정에 대한 책임이 분담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그래서 교사들이 개발하고 승인한 IEP의 적절성에 대한 책임을 위원회와 분담하도록 확실히 하여 교사들을 보호하고 있으며 교사들에게 지도계획에 대한 책임을 지우지 않고 있다. 끝으로 교사들은 그들이 가르치는 학생들이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유용한 특수교육과 장애 학생이 요구하는 관련 서비스 없이는 IEP를 실행하지 않도록 되도록 교사를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절차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특수교육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진단 및 평가는 다음의 두 가지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는 해당학생이 장애를 가졌는가를 판별하기 위한 것이며 둘째는 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대상 학생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교육적 욕구를 파악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평가자들은 교사와 부모 그리고 여러 전문가들이 포함된 팀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자

의뢰된 학생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때 팀의 구성원은 해당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대개 특수교육 교사, 심리학자, 치료사, 의심되는 장애영역의 전문가들이 구성원이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수학교에 있는 치료교육 교사가 물리, 작업, 언어 등 여러 치료 영역을 모두 담당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평가절차

평가팀은 의뢰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역들의 평가도구들과 방법들을 결정한다. 이러한 평가도구들을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관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실시항 검사와 평가방법들이 결정되면 학생의 능력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너무 많은 검사를 한꺼번에 실시하여 학생이 피곤해지지 않도록 여러 날에 걸쳐 평가를 실시한다거나 주위 환경이 산만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 등이 이러한 예이다. 특히, 학생이 검사에 임할 때의 동기유발 정도와 평가자와의 신뢰 형성이 평가 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평가가 끝나면 팀 구성원들이 모여 결과를 분석하게 된다. 이때의 목표는 의뢰된 학생의 특수교육 대상자 여부를 결정하는 일이다. 특수교육 대상자로 판별된 경우에는 다음 단계인 IEP 구안으로 넘어가게 되며 이때 평가과정에서 분석된 학생의 강점과 약점들이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평가절차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은 표준을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아동의 모국어로 실시되는지, 도구를 사용하는 특정한 목적에 비추어 타당하고 제작자가 제공한 지침에 따라 훈련된 요원에 의해 실시되는가이다. 검사와 다른 평가 자료들은 단지 단일 지능지수만을 제공해서는 안되며 교육적 요구에 대한 특별한 영역을 특정하도록 맞추어진 것을 사용한다. 평가는 여러 분야에서 실시한다. 여기에는 적어도 교사 1인 또는 장애를 파악하는데 지식이 있는 전문가가 포함된다. 아동의 의심되는 장애에 관련되는 모든 영역을 검사한다. 건강 상태, 시력, 청력, 정서적 상태, 일반지능, 학업성적, 의사소통 상태와 운동 능력 등이다.

 

이상의 이론에 근거하여 IEP의 실례를 제시한다. K시 M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K군의 IEP회의 기록이다. K군은 2001년 4월 1일에 입소하였으며 장애유형은 발달장애 2급이다. IEP회의는 2001년 11월 22일이며 장소는 본원 강당에서 이루어졌다. 위원회는 원장을 포함한 본 원에 근무하는 교사들과 대상 학생의 어머니로 구성되었다. IEP회의 전에 부모는 담임교사와 아동의 개별 발달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포테이지를 체크하였다. K군의 생활연령은 4세인데 포테이지 체크 결과 발달 연령은 사회성, 언어, 신변처리, 인지, 운동성 등을 영역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IEP회의에 들어가면 담임교사와 그 외의 교사들은 그동안 관찰한 것들을 이야기하며 부모와 의견을 나눈다. 부모 또한 집에서 관찰된 것들이나 아동의 행동 특성 및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들, 필요한 것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교사는 IEP회의의 자료와 부모의 요구를 중심으로 아동의 개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며 이것은 교육계획을 운영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된다.

반응형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변처리 지도  (0) 2022.08.13
상황에 따른 지도  (0) 2022.08.12
IEP 작성  (0) 2022.08.06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0) 2022.08.06
놀이를 통한 치료  (1) 2022.08.05